Q & A

Q & A

Q 1여름철 라식 괜찮을까요?
A 1

더운 날씨가 계속되는 여름에 수술을 하면 염증 걱정을 하는 환자가 많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좋은사람안과 수술실은 24시간 항온 항습기가 가동되어 같은 온도와 같은 습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바깥 날씨가 덥거나, 습하거나 하는 것에 전혀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하지만 자외선 노출은 계절에 상관없이 눈에 좋지 않으니, 수술 후 선글라스, 양산, 모자 등을 준비하여 자외선을 차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Q 2임신 중에도 수술이 가능한가요?
A 2

임신 중이라면 수술을 출산 및 모유 수유가 완료된 후로 미루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중 굴절의 변화가 생길 수도 있고, 수술 후 점안해야 하는 안약에 항생제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태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출산과 모유 수유가 끝난 후 수술을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Q 340세가 넘어도 라식수술이 가능한가요?
A 3

40세 이상이라고 해서 수술을 받을 수 없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평균적으로 40세를 전후하여 서서히 노안이 오게 됩니다. 노안이 왔을 경우 시력교정술로 교정된 원거리 시력에는 문제가 없지만 근거리 작업 시에는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 근거리 작업 시에는 돋보기 착용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Q 410대도 시력교정술을 받을 수 있나요?
A 4

만 18세 이상이 되어야 수술 대상 나이가 되어 수술이 가능합니다. 키가 자라듯 눈도 성장을 하게 됩니다. 보통 만 18세가 되면 안구의 성장이 끝나기 때문에 만 18세 이후인 성인이 되어서 수술을 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Q 5수술 후 주의사항?
A 5

세안, 머리감기, 피부화장 - 수술 3일 후 (라식) / 렌즈 제거 후 다음날 (라섹) *라식의 경우 각막절편에 주름이 생길 수 있으므로 수술 후 1주일 동안은 눈을 문지르거나 세게 감으면 안 됩니다. 목 밑으로 샤워 - 수술 당일부터 눈 화장 - 아이섀도 2주 후 마스카라 3주 후 *아이섀도의 경우 가루가 눈에 들어가지 않도록 조심하고, 화장을 지울 때도 눈을 세게 비비거나 문지르면 안 됩니다. 파마, 염색, 음주, 대중탕 - 1개월 후 가벼운 운동 - 1~2주 후 과격한 운동(수영, 축구, 농구 등) - 1개월 후

Q 6수술 받을 때 많이 아픈가요?
A 6

시력교정술은 국소 점안마취 후 진행하기 때문에 통증은 없지만 기계가 닿는 느낌이나 차가운 느낌은 날 수 있습니다. 수술 후 눈에 이물감이 들거나 약간의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요한 경우 진통제나 진통 안약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Q 7쌍커풀 수술과 라식수술 중 어떤 수술을 먼저 해야하나요?
A 7

두 수술을 같이 계획하고 계실 경우 쌍꺼풀 수술을 먼저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안성형의 경우 매몰, 절개, 앞트임, 뒤트임 같은 다양한 방법으로 수술이 진행되는데 간혹 눈매 모양이 바뀌면서 눈꺼풀이 각막을 누르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라식, 라섹 수술 후 철저한 관리가 필요한 데 쌍꺼풀 수술로 인해 관리가 어려울 수 있으므로 쌍꺼풀 수술을 먼저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참고로 매몰법의 경우 2주, 절개법의 경우 1개월 이후 시력교정술을 추천드립니다.

Q 8시력이 매우 나쁜데, 수술이 가능한가요?
A 8

결론적으로 시력이 나빠도 수술이 가능합니다. 수치상으로는 -12디옵터의 근시, -4디옵터의 난시, 4디옵터의 원시인분들에게 시술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수술 가능 여부는 시력보다는 각막 상태가 수술에 적합한 지입니다. 라식, 라섹과 같은 시력교정술은 각막에 레이저를 조사하는 것이므로 각막 두께, 각막형태 등에서 이상이 없는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또한 동공 크기, 망막의 이상 여부 등도 수술 여부에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라식, 라섹이 적합하지 않더라도 안내렌즈삽입술을 통한 시력교정이 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Q 9렌즈를 오랜 기간 착용해도 라식, 라섹이 가능한가요?
A 9

렌즈 착용 기간은 수술 가능 여부 및 수술 과정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다만 렌즈를 오래 착용하여 발생한 안질환이 있을 경우 안질환 치료를 먼저 한 후 수술이 가능합니다. 수술 가능 여부는 50여 가지 정밀검사를 통해 정확한 확인이 가능합니다.

Q 10검사 및 수술 전 렌즈미착용 기간은?
A 10

시력교정술을 위한 사전 정밀검사 및 수술을 위해서는 기존에 착용하고 있던 렌즈를 일정 기간 미착용 해주셔야 합니다. 렌즈 착용시 각막이 눌린 상태이기 때문에 정확한 검사 결과를 확인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렌즈 미착용 기간> 소프트렌즈 : 1주일 하드렌즈 : 2주일 난시교정렌즈 : 2주일

Q 11라식, 라섹 중 뭐가 더 좋은가요?
A 11

어떤 수술이 더 좋고, 더 나쁘고 하는 기준은 없습니다. 어떤 수술이 환자에게 더 적합한지 그렇지 않은 지의 차이입니다. 라식은 빠른 회복을 원하거나 고도근시 환자에게 추천드리는 수술이며 라섹은 운동선수처럼 과격한 신체적 활동이 많은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또한 각막이 얇거나, 교정 양이 많아 라식이 어려운 분들에게도 추천드립니다. 시력교정술은 정밀검사를 통해 철저한 눈 상태 확인 후 본인의 눈 상태에 가장 알맞은 수술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Q 12백내장 초기 증상은 무엇인가요?
A 12

눈앞이 뿌옇게 보인다거나, 눈에 무언가가 끼어있는 듯 느껴지며 시력이 떨어진다면 백내장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백내장은 통증 없이 수정체가 서서히 흐려집니다. 처음에는 눈앞에 안개가 낀 듯 약간 흐려 보이나 날이 지날수록 점점 안개가 퍼지며 시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또한 백내장 초기에는 주맹현상이 올 수 있습니다. 주맹현상이란 환한 곳에서는 오히려 잘 안 보이게 되고 방안이나 어두운 곳에서는 잘 보이는 듯한 현상입니다. 이런 증상들이 나타나면 병원을 찾아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Q 13백내장 수술은 언제 받아야 할까요?
A 13

백내장은 수술 시기가 늦어지면 늦어질수록 회복이 늦고, 합병증 발병률도 높아집니다. 최근에는 백내장 수술법이 발달하여 수술 위험성이 감소되었고, 시력회복의 기대치가 높아져 백내장의 심한 정도나 시력 등의 객관적 요소보다는 환자의 불편한 정도 등 주관적인 요소를 고려하여 적절한 수술 시기를 잡는 것을 권합니다.

Q 14군인도 라식수술이 가능할까요?
A 14

군인의 경우 휴가 기간에 맞춰 수술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군인의 경우 회복이 빠른 스마일 수술을 권해드립니다. 수술 다음날부터 세안 및 샤워, 가벼운 운동 등 일상 복귀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수술 다음날 첫 진료를 보고 이상이 없다면 바로 복귀가 가능합니다. 정기적인 검진은 필수니, 다음 휴가나 외출을 이용하여 정기 검진을 권해드립니다.

Q 15렌즈삽입술, 홍채절개술이 꼭 필요한가요?
A 15

일반적인 렌즈삽입술 시 수술 전 안압 상승을 방지하기 위하여 홍채 절개술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렌즈 종류에 따라 홍채 절개술이 필요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렌즈 중심에 뚫린 방수 구멍으로 안압 및 영양공급과 노폐물 운반을 원활하게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가운데 hole이 수정체 손상을 예방하여 백내장과 같은 부작용 우려도 낮출 수 있습니다.

  • 카카오톡 상담
  • 이벤트
  • 전화상담
  • 오시는길
  • 블로그
  • TOP